세계표준인증원
 
 
 
작성일 : 19-12-19 09:26
FITI, 전자섬유 국제표준 제정 추진, 커지는 전자섬유 시장 주도
 글쓴이 : 세계표준인증원
조회 : 17  

내년 전자섬유 국제표준 제정 추진
외부 자극 인식 반응하는 섬유제품

FITI시험연구원(원장 전제구)는 내년 '전자섬유(e-textile)' 시험방법에 관한 국제표준 제정에 나선다. 전자섬유 시료를 훼손하지 않고 내구성을 측정하는 시험방법과 다양한 환경변화에서 착용성을 평가하는 전기저항 측정방법 국제표준 제정을 주도한다. 해당 시험방법이 우리나라 국제표준으로 제정되면 커지는 전자섬유 시장을 주도할 수 있을 전망이다.

전자섬유는 외부 환경이나 자극을 인식해 적절히 반응하는 섬유제품을 말한다. 용어 정의•기능 등에 대한 국제표준 제정작업이 활발하기 이뤄지고 있다. 섬유에 전도 성질을 포함하기 때문에 기능성과 안전성이 중요하다. 때문에 객관적 시험방법이 산업 생태계 근간을 이룰 것으로 점쳐진다. 국제표준 제정으로 시장 선점 시 파급효과가 클 전망이다.

FITI시험연구원은 내년 3월 '전도성 원단에 대하여 비접촉 면저항 측정방법'을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표준 위원회승인(CD) 단계 표준으로 제안한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해당 표준은 지난 10월 국제표준 제정 첫 단계인 신규작업항목제안(NP) 단계를 통과했다. FITI시험연구원은 내년 3월 CD 단계표준으로 제안하고 이후 국제회의에 참석해 관련 표준 제정 속도를 높인다. CD는 국제표준안(DIS) 제정 전 단계로 CD 단계를 통과하면 우리나라가 해당 표준에서 주도권을 쥐게 된다. FITI시험연구원은 국제표준 제안 단계에서 발행 단계까지 이르는 과정에서 기술 컨설턴트 역할을 수행한다.

해당 표준은 ISO 기술위원회(TC)38 작업반(WG)32에서 FITI시험연구원 소재부품신뢰성연구팀이 주도해 개발하고 있다. 섬유가 갖춘 균질하지 않은 전기 특성을 정량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전자섬유를 애플리케이션(앱)에 적용하기 위해 최종 응용분야에서 요구되는 전기 특성 평가 기준을 담는다.

전제구 FITI시험연구원장은 “FITI시험연구원은 국내 기업과 연계해 국제표준을 개발하고 세계 표준 개발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려 한다”며 “고객이 제품 신기술을 도입할 때 객관적인 성능 평가를 제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출처 : http://www.itnk.co.kr/news/articleView.html?idxno=62417 >


 
   
 

 
script.aculo.us sidebar
Warning: Unknown(): write failed: Disk quota exceeded (12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